달콤한 전율!

변증법 이해

투립 2014. 8. 26. 19:31

 

     

           헤겔과는 달리 킬케고르의 사상은 반전의 변증법

                       또는 방법으로서의 반전이라고 말해진다.

                             주의해서 보면 컵의 그림으로도, 마주보고 있는 두 사람의 인물

                                   그림으로도 보이는 ^루빈의 술잔^으로 설명할 수 있다.

 

                대상이 이중으로 되어있어 어느 쪽이 진짜 그림인가 하면

                                  어느 쪽도 진짜다.

                그럼에도 두 그림을 동시에 드러낼 수는 없는 것이다.

                    어느 한 쪽 그림이 먼저 들어난 후에

                                     반전으로 다른 그림이 드러난다.

                킬케고르가 이러한 방법(자기식의 변증법)을 지적한 것은

                      그리스도를 받아들이고자 할 때

                                      '나'가 '종'으로 반전되는 사태를 직면함에 있다.

                    이 지각이란 특정 상태에 머무르지 않고

                                     모든 사물 인식에 적용되기에 이르렀다.

                 이 반전성은 철학에서 말하는 변증법으로 이해하는 한편

                             해석학적 방법으로도 이해했다.

              변증법이란 다의화됨을 수용하는 운동이라할 수 있다.

                             이에 비교할 때 구효서의 소금가마니는  진짜 아비와

                                   박성현으로 표상된 가짜 아비의 관계란 '방법으로서의 반전'에 해당한다

                단순하 '공포와 전율'의 구절을 인용하고 이로써 어머니가  놓인

                       상황 설명으로 일관한이란

                                킬케고르의 시선에서 보면 무의미하지 않겠는가?

                                                                         '소금가마니(구효서)를 해설하는 김윤식의 글에서 발췌